월드비전-한양 컬렉티브 임팩트 포럼

월드비전-한양 컬렉티브 임팩트 포럼

“우리가 소셜임팩트를 만드는 방식"

#컬렉티브임팩트 #크로스섹터파트너십 #월드비전

개요

한양대학교 글로벌사회혁신단은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과 함께 2024년 11월 13일, “컬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를 주제로 한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컬렉티브 임팩트란 마이클 포터와 마크 크레이머가 2011년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에 제시한 개념으로, 다양한 섹터 간 협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적 변화를 만들어가는 스마트한 파트너십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번 포럼은 한국형 컬렉티브 임팩트 성공사례를 도출하고, 기업, 비영리, 공공기관이 함께하는 크로스섹터 파트너십의 확산을 목표로 기획되었습니다.

행사 정보

Table Caption
행사명 월드비전-한양 컬렉티브 임팩트 포럼
주제 우리가 소셜임팩트를 만드는 방식
일정 2024년 11월 13일 (수) 14:00 ~ 17:30
장소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HIT 6층 대회의실 / 로비
공동주최 한양대학교, 월드비전
공동주관 한양대학교 글로벌사회혁신단, 컬렉티브임팩트센터, 월드비전 ESG사회공헌본부

주요 프로그램 구성

Opening

  • 사회: 강용택 (월드비전 ESG사회공헌본부 팀장)

  • 환영사: 신현상 (한양대 글로벌사회혁신단장), 김성태 (월드비전 ESG사회공헌본부장)

 

기조 발표

  1. 학습조직과 임팩트 생태계
    김아론 교수 (한양대 컬렉티브임팩트센터)

  2. 컬렉티브 임팩트를 위한 이펙추에이션 전략
    김정태 대표 (MYSC)

 

사례 발표

  • 생물다양성 협력 사례 – 오소라 매니저 (현대건설)

  • ESG+N을 통한 지방소멸 대응 – 은화일 팀장 (부안군)

  • 탄소배출권 기반 혼합금융 모델 – 윤성아 매니저 (한국투자증권)

  • 임직원 참여형 파트너십 사례 – 정현주 매니저 (월드비전)

 

리뷰 및 토론

  • 콘텐츠 기반 임팩트 커뮤니케이션 전략 – 남석현 대표 (파이브세컨즈)

  • 패널 토론: 기조 발표자 및 사례 발표자, 리뷰어 참여
    사회: 신현상 단장 (한양대학교)

 

네트워킹 및 홍보 부스 운영

  • 장소: 로비

  • 구성: 케이터링, 파트너십 부스, 교류 시간 제공

의의

이번 포럼은 실천 기반의 협력 모델을 공유함으로써, 임팩트 생태계 전반에 걸친 연대와 확산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특히 2024년 체결된 월드비전-한양대학교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의 장기적 비전을 공유하고 실현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장스케치

행사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