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DO

UNIDO 유엔산업개발기구

2023년 한양대는 유엔산업개발기구(United Nations Industrial Development Organization, 이하 UNIDO)의 4차 산업혁명 얼라이언스(4IR Alliance) 파트너십에 유일한 국내 대학으로 가입했습니다. 해당 파트너십 가입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한 포럼, 컨퍼런스,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글로벌사회혁신단은 UNIDO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대학원생들에게 산업 문제 해결 테마의 국제 교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는 유엔의 전문기구로 빈곤 감축, 포용적 세계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UNIDO는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 발전(ISID)이라는 비전 아래 개도국들이 혁신을 통해 스스로 빈곤을 해소하고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UNIDO는 1966년 유엔사무국 직속 기구로 설립되어 1985년 유엔전문기구로 개편된 이래, 개도국 및 전환기 경제권의 산업화 지원, 그리고 개도국 간/개도국-선진국 간 협력 및 기술원조 촉진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달성을 위해 앞장서 왔습니다. 2023년 현재 172개 회원국이 가입해 있으며, 본부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있습니다.

UNIDO 한국투자진흥사무소는 1987년 개설된 이래로 투자 진흥 프로젝트와 개발도상국 및 시장경제전환국가로의 기술이전을 통해 한국의 산업발전경험을 나누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개도국의 산업 발전 정책을 자문하고, 개도국 실정에 맞는 산업 발전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고용 창출과 녹색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3년 한양대는 유엔총회 직속 유엔산업개발기구(United Nations Industrial Development Organization, 이하 UNIDO)의 4차 산업혁명 얼라이언스(4IR Alliance) 파트너십에 유일한 국내 대학으로 가입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얼라이언스 파트너십 프로그램은 2020년 21개 UNIDO 회원국의 합의로 시작되었습니다. 2023년 11월, 10개국에서 추천한 39개의 우수 대학 및 기업이 신규 파트너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한국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위상을 갖춘 한양대가 유일하게 추천되어 최종 가입이 승인되었습니다.

한양대는 이번 파트너십 가입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한 포럼, 컨퍼런스,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과 지식을 개도국과 공유하는 가운데 혁신적 가치를 창출하고, 한국의 우수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도우려고 합니다.

특히 UNIDO는 글로벌 혁신 관점에서의 SDGs 관련 정책 컨퍼런스 및 각종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므로, 한양대 학생들이 글로벌 관점에서 산업과 사회 문제를 바라보고, 이를 글로벌 플레이어들과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는 일종의 그라운드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글로벌사회혁신단은 향후 UNIDO 4IR Alliance에 속한 39개의 세계 우수 대학 및 기업과 협력하여 체인지메이커 양성에 힘쓸 것입니다.